본문 바로가기
일하는 중에

아이폰 iOS 4.1로 업글하고, 내 멋대로 꾸미기

by likebnb 2010. 10. 10.




혹시 아이폰 쓰세요?
만약 그렇다면 몇 가지 물어볼까 합니다.

첫번째로 이 스냅샷의 아이폰은 어느 버전의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을까요?
그리고 두번째로 이 아이폰의 펌웨어는 순정 상태일까요? 아니면 탈옥된 것일까요?

위 두 가지 질문에 쉬이 답을 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일단 아이폰 고수라고 해도 무방할 듯 합니다.
고수라는 것이 특별한 것은 아니구요. 적어도 아이폰에 대한 정보에 귀가 밝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지난 소식이긴 하지만 지난 7월에 미국 의회도서관 저작권사무국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에
제조사로부터 승인받지 아니한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도록 제조사의 '락'을 푸는 것을 허용하는
디지털밀레니엄 저작권법(DMCA)을 개정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일단은 소비자의 편을 들어준 것이지요.

덕분에 최근 애플과 소위 탈옥툴을 개발해서 배포하는 해커들은 공공연하게 바빠졌습니다.
그러니까 서로 모순의 관계에 있으면서 쫓고 쫓기는 관계가 된 것이지요.

어쨌든 오늘 또 하나의 탈옥툴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탈옥툴은 애플의 펌웨어 iOS 4.1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필자 역시도 은근히 기다리고 있었던 바, 바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우선 아이튠즈를 통해 iOS 4.1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한 뒤, limera1n 툴을 가지고 Jailbreaking을 시도하였지요.
전에 blackra1n이라는 툴로 이미 잘 알려져 있는 Geohot이라는 해커가 개발하여 공개한 툴입니다.

comex라는 해커의 도움으로 이번 limera1n은 untethered jailbreaking이 가능해졌더군요.
아이폰 밧데리가 닳까봐 노심초사하지 않아도 되었지요. 아이폰을 언제라도 맘 놓고 리붓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어쨌든 전에 정리해 놓은 순서에 따라 필요한 앱들과 설정을 모두 마친 후 스냅샷을 찍은 것이 바로 위의 사진입니다.
다만 한 가지 biteSMS가 이전 4.x 대 버전은 iOS 4.1에 설치가 되질 않더군요. 그래서 biteSMS 5.0 베타 버전을
설치했습니다.

앞서 제가 던졌던 질문의 답은 이미 드린 셈이지요?


열쇠 1. 폴더가 적용된 것으로 최소한 iOS 4.0 이상임을 알 수 있고, 게임센터 아이콘으로 iOS 4.1임을 알 수 있다.
열쇠 2. 탈옥 후 설치할 수 있는 biteSMS 아이콘이 Dock에 보인다.

참고로 iPhone 3GS, new bootrom, iOS 4.1에서 탈옥하였습니다.